MY MENU

회장인사

  • 존경하는 한국일본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내 유일, 세계 속으로 가고 있는 일본어 전문학회!
    한국일본어학회 제12대 회장을 맡게 된 덕성여자대학교 노주현입니다.

    먼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학회를 이끌어 주신 제11대 임원 여러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12대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한국일본어학회는 1999년 창립 이래 회원여러분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다양한 주제로 연 2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일본어학 전문학술지인 ‘일본어학연구’를 연4회 발행하며, 명실상부한 ‘일본어학 전문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제12대에서는 그동안 역대 회장님들을 비롯한 회원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쌓아 올린 성과를 잘 계승 발전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구조개혁 등으로 인해, 대학내 인문학은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고, 차세대 연구자수 역시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우리의 일상과 활동에 다양한 제약을 경험했지만, 코로나19가 열어준 언택트 시대는 온라인수업, 온라인회의, 온라인 학술대회를 통해 국경을 넘어 온라인으로 교류하고 학문적 담론을 나누는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해 주었습니다. 위드코로타시대로 접어드는 시기에 출범하는 제12대 한국일본어학회는 국내외 일본어학 연구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국내외 일본어학 연구의 중추 학회’로서 다음의 세 가지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1)국내외 일본어 연구자들이 유익한 담론을 나눌 수 있는 학술의 장
    한국일본어학회는 연계협력연구회(일본어음성연구회, 한국일본어연구회, 한국OPI연구회, 한국계승일본어교육연구회, 일한커뮤니케이션연구회, 협동실천연구회, AI와 크리에이티브러닝 연구회)를 비롯하여, 일본국립국어연구소(일본), 중일대조언어학연구회(중국), 대만일본어문학회(대만)의 소속 연구자들과 수준 높은 학술교류 및 학술연구 협력관계를 지속해 왔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기획발표, 심포지엄, 튜토리얼,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외 일본어 연구자들이 유익한 담론을 나눌 수 있는 학술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3월 국제학술학회는 하이브리드(온라인/오프라인 동시진행) 방식으로 진행하여, 국내를 비롯해 해외 일본어 연구자들이 국경을 초월해 자유롭게 참가하여 국내외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유익한 담론을 나눌 수 있는 학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2)국내외 일본어학의 연구 성과를 아우르는 우수 학술지
    『일본어학연구』는 2011년 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고 2015년 JAMS를 도입한 후, 2017년, 2019년, 2021년 3회에 걸쳐 국내 일본어학 연구를 총망라하는 전망호를 발간하여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의 연구자들에게 한국 내 일본어학연구의 현황을 발신해 왔습니다. 또한, 2019년 한국일본어학회와 일본조사이국제대학간의 학술상 협정 이후, 매해 게재 논문 가운데 ‘한국일본어학회 학술상’과 ‘일본조사이국제대학 학술상’을 선정・수여함으로써,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어받아 제12대에서는 강석우 편집위원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저명한 편집위원들로 전문 편집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술지의 투고에서부터 심사 편집 과정을 보다 투명하고 꼼꼼하게 관리함으로써 우수 학술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특히, 해외 우수 연구자들이 보다 손쉽게 논문을 투고할 수 있도록 ‘해외연구자 투고시스템(365 one stop system)’을 준비하고 있습니다[2022년 1월 오픈 예정]. 이로써 『일본어학연구』가 국내외 일본어학의 연구 성과를 아우르는 우수 학술지로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3)후학 양성을 위한 토대 마련
    대학 내 인문학의 상대적 위축과 차세대 연구자수 감소 상황 속에서, 후학 양성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 역시 저희 학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국대학생 일본어디베이트대회’ 와 ‘한국계승일본어교육연구회 스피치대회’ 후원 등, 일본어 연구 및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연계해 나아갈 것입니다. 또한 신진연구자들이 학계에 입문하여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할 것입니다.

    회원여러분! 한국일본어학회는 일본어에 관심 있으신 모든 분들께 열려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내 두루 평안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년 10월
    한국일본어학회 제12대 회장 노주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