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역대 수상자

제목

2021년도 조사이국제대학학술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13
첨부파일0
조회수
514
내용
・수상자: 石塚 ゆかり(青森大学准敎授) 
・논문제목: 「日韓の口コミ行動における否定的および肯定的評価とその表現についてホテル予約サイトの分析から」
 (​第65輯, 2021年 6月, pp.115-129



*선정 이유: 이 논문은 한일 웹상의 「구치코미(口コミ)」사이트(2018년)를 통해 호텔에 대한 후기를 분석하여 한국과 일본의 긍정적인 평가 및 부정적인 평가의 언어학적인 특징을 밝힌 것으로 연구주제가 참신할 뿐만 아니라 언어학을 비즈니스와 연결시켜 실용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후기평가에 있어서도 단순히 긍정, 부 정 평가에 그친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대상으로 평가했는지, 그리고 후기에 사용되는 표현에는 한일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면밀히 분석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선행연구를 면밀히 검토한 점, 조사결과에 대한 유의차검증 결과를 제시하면서 논지를 전개했다는 점에서 논문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와 객관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상자: 李舜炯(경북대 강사) 
・논문제목: 「ICTを活用した遠隔接触場面における日本語学習者と母語話者の聞き手言語行動」(64집) 
 (​第64輯, 2020年 6月, pp.53-69


*선정 이유: 이 논문은 시청각 자료를 제공하는 텔레비전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 접촉 장면에서의 일본어학습 자와 모어화자의 맞장구라는 청자언어행동을 실제 대면 접촉 장면과 비교한 것으로 최근 원격교육이 확 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위원들의 관심을 끌었다. 논문주제의 시의 적절성뿐만 아니라 논지의 전 개방식도 관련 데이터를 제시하면서 실증적으로 고찰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맞장구 빈도가 일본어 모어화자와 달리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는 대면 접촉 장면보다 원격 접촉 장면에서 현저히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는 향후 일본어 원격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선정위원들의 공통적인 의견이 있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