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역대 수상자

내용

◆ 2019년도 조사이국제대학학술상




○ 수상자: 呉美寧(崇実大学校)


○ 논문 제목: ソウル大学校蔵『源氏物語』(貴3201/60B)の書き込みについて


(第54輯, 2017年 12月, pp.125-138) [論文19-02]

 



 

 



*선정 이유: 이 논문은 일본의 대표적 고전이라 할 수 있는『源氏物語』(서울대 소장본)의 주기(注記)를 통해 사본의 특징을 면밀하게 조사한 것이다. 그 구체적인 특징으로 한자사용률이 높아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한 주석적 본문 또는 고도학습본이라는 점, 그리고「朱」와 「墨」으로 본문 위에 여러 내용이 다수 기입되어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표기나 발음과 관련이 있는 濁点, 不濁点, 한자에 기입된 振り片仮名、平仮名에 기입된 振り片仮名、平仮名에 기입된 振り漢字 등을 구체적인 숫자로 제시했다는 점과 문헌 간행 당시의 다이묘 계급의 학문적 수준과 문자 표기 그리고 구체적인 발음 상을 각 용례로 제시한 점은 학술적으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 수상자 :  坂口清香(韓国外国語大学校)


○ 논문 제목: 上級会話授業における教師コメントの分析 -上級会話の教科書作成に向け た取り組み- 

       (第58輯, 2018年 12月, pp.22-44) [論文19-03]

 


 

 




*선정 이유:이 논문은 한국인 대학생 일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3년간의 상급회화수업에서 교사가 학습자에게 행한 코멘트를 유형화하여 분석함으로써 많은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점과 학습자 스스로는 인식하기 어려운 점,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사의 수업 활동 내용과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수업 활동을 제안하고 그 제안 내용을 반영한 상급회화 교과서를 실제로 작성함으로써 일본어교육에 크게 공헌한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이 학술상은 저희 학회와 학술상 협정을 맺은 조사이국제대학과 공동으로 마련하였으며, 부상으로 수여되는 상금(각10만엔)의 재원은 조사이국제대학의 후원금으로 조성된 것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